호랑이 도우미의 암실

중고 카메라 또는 렌즈 구매 시 알아두어야 할 점?   주의사항 알려드려요!!

사진은 요즘 접하기 쉬운 취미생활중 하나죠.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날이갈수록 좋아지면서 언제 어디서든 매우 간편하게 촬영이 가능한 시대잖아요?

 

단순히 인증사진, 기념사진 찍는것을 넘어 더 심도 있는 취미사진을 위해 더 나은 카메라와 렌즈의 선택은 필수지만, 카메라와 렌즈의 가격이 너무 비싸죠.

 

그렇기 때문에 dslr 카메라에 입문하는 많은 분들이 중고 카메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중고거래 카페나 어플만 봐도 수많은 중고 카메라 렌즈가 거래되고 있으니까요.

 

 

 

중고거래를 하는 이유? 점렴하니까!

위 사진은 a6400 중고 가격에 대한 정보인데요, 위 사진이 중고나라에서 거래되고 있는 a6400 중고 거래 가격이고, 아래는 '다나와'에서 검색한 a6400의 신제품 가격입니다.

 

가격대가 비슷해 보여도 위 a6400 중고 거래 가격은 번들 렌즈가 포함된 금액이고 아래 신제품 같은 경우는 렌즈가 미포함된 금액입니다.

 

a6400 중고 가격은 (물론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80만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으며, 번들 렌즈가 포함된 가격은 95만 원 정도로 거래가 되고 있는 것 같네요.

 

a6400을 중고거래를 통해 구입했을 경우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10~15만 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겠네요.

 

이런 이유로 중고거래를 많이 이용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비싼 가격의 물건을 거래하는 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1. 무조건 직거래

 

카메라를 중고거래할 때는 가능하면 직거래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중고거래 사기 방지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작동상태를 파악하기 위함인데요, 광학기기는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직접 사용하여 작동상태를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외관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스크래치, 찍힌 자국 등을 단순히 외관 상태 불량으로 넘어가면 안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카메라는 충격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찍힌 자국이 있다는 것은 어딘가 큰 충격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되겠죠?

 

처음 미러리스, DSLR 카메라에 입문 하면서부터 문제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다가 공부하는데 더 복잡하고 흥미를 잃을수도 있으니까요.

 

 

2. 컷 수 확인하기

카메라의 셔터는 기계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 시 고장 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컷 수 확인도 카메라 중고거래 시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www.camerashuttercount.com

위 링크는 카메라 컷 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메라로 사진 한컷 촬영하여 컴퓨터로 옮겨줍니다. 그 사진을 해당 링크에서 1.(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2.(upload)를 클릭해 줍니다.

 

가장 최근 촬영한 사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위와 같이 몇 컷째 촬영 결과물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파일 선택, 업로드 버튼 아래 (검정 바탕, 초록 글씨) 컷 수 확인 가능한 카메라 모델명이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가장 베스트는 노트북을 가져가서 직거래 현장에서 확인해보는 것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상대방에게 컷 수 확인을 스크린샷으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미지 센서 확인하기

이미지 센서는 카메라의 심장.

센서의 고장은 카메라의 고장이라고 해도 과하지 않죠.

 

우선 육안으로 직접 이미지 센서가 깨끗한지 확인해 줍니다. 그리고 렌즈의 초점을 무한대로 놓고 하얀 벽 등을 촬영하여 결과물을 봅니다.

 

만약 센서에 먼지가 묻어 있거나 스크레치가 있다면 위 사진처럼 부분적인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확인을 해야겠죠?

 

 

4. 정품인증 보증서, 정품 등록 유무

구성품이 모두 있는 것이 베스트겠지만 적어도 정품 보증서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카메라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해외에서 구입한 경우 국내에서 A/S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품 보증서에 적혀있는 시리얼 번호와, 카메라에 적혀있는 시리얼 번호가 동일한지 확인해주세요.

 

또 정품 등록이 되어있다면 해제 요청을 해주시면 좋은데요, 자신의 아이디로 다시 정품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품인 것만 확실하다면 이 부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A/S 과정에서 복잡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판매자에게 정품 등록 해제를 요청해주세요.

 

 

4. 렌즈 확인해보기.

렌즈를 확인할 때는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충격의 흔적이 있는지 잘 확인해주세요. 렌즈는 카메라보다도 충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능한 상태가 좋은 렌즈를 선택하도록 합시다.

 

또한 마찬가지로 카메라에 마운트 하여 촬영해보셔야 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초점 핀이 잘 맞는지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핀이 잘 맞지 않는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핀 교정을 받을 수 있지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잘 확인해 주세요.

 

 

5. 카메라 중고 사이트도 존재한다.

카메라 중고 사이트라고 검색만 하면 여러 가지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개인 간의 거래는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사기위험 부담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카메라 중고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같은 모델이라도 중고 상태에 따라 다른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들 거의 '새 제품에 가까운 급의 카메라만 판매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정확한 외관 상태 또는 컷 수가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만약 카메라 중고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실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찾아가서 확인이 가능한지도 알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현명하게 구매하셔서 모든 미러리스, DRLR 카메라 입문 하시는 분들이 즐거운 사진생활 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