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도우미의 암실

낮에 장노출을 원한다면 ND필터 챙기세요.

 

우리가 장노출을 하는 목적은 궤적 사진을 찍거나, 부드러운 물 흐름을 표현하는 등 여러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보통 '장노출' 이라고 하면 광량이 부족한 환경 노출을 길게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밝은 대낮에도 장노출을 사용해야 할때가 분명히 있는데,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ND 필터입니다.

 

1. ND 필터?

2. 언제 ND 필터를 사용하나?

3. 가변형 ND 필터?

 

1. ND 필터

K&F사의 ND 필터.

ND 필터는 '렌즈의 선글라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카메라로 들어오는 광량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가끔 내장형 ND 필터가 있는 경우가 있고 앞으로 ND 필터가 내장되어 나오는 카메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 ND 필터는 별도로 구매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2. 언제 ND 필터를 사용하나?

ND 필터는 먼저 설명했듯이 카메라로 들어오는 광량을 줄이기 위한 필터를 말합니다.

즉, 대낮과 같이 광량이 지나치게 많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죠.

 

'그냥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하면 되지 않나?' 또는 '조리개를 조이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다음 몇 가지 예를 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이미지 출처: K&F ND 필터 

첫 번째는 계곡, 바다에서 흐르는 물을 부드럽게 표현할 때입니다.

장노출을 사용하여야 흐르는 물을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다는것은 모두 알고 계실텐데요, 낮의 광량이 많은 경우에는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할수 없기 때문에 ND 필터를 사용하므로 광량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물론 조리개를 조이면 되지 않느냐'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대낮의 장노출에서는 조리개를 아무리 조여도 광량이 많기 때문에 ND 필터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게다가 지나치게 조리개를 조이는 것은 오히려 화질을 떨어뜨리는(회절 현상) 요인이 되기도 하죠.

 

 

두 번째는 아웃포커싱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대낮에 f1.8 , f2.8등 밝은 값의 조리개로 아웃포커싱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빠른 셔터스피드가 필요합니다.

예로 A모드(조리개 우선)로 촬영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보통 셔터스피드는 대부분 1/4000초 ~ 1/8000초 까지 지원하는데, 이 이상으로 광량이 많다면 셔터스피드가 최댓값으로 되며 적정노출을 위해 조리개 값이 어두워지거나, 그게 아니라면 노출과다로 촬영이 되게 됩니다.

낮은 심도의 아웃포커싱을 원하는데 조리개를 조일수 없으니, 이럴 때 ND 필터를 사용하여 광량을 줄이고 조리개를 개방하여 사용합니다. 

 

3. 가변형 ND 필터? 

이미지 출처 : K&F 가변형 ND필터.

ND 필터는 종류에 따라 광투과율이 다릅니다. 모두 원하는 광량의 정도가 다를뿐더러 태양광은 일정하지 않으니 당연할 수밖에 없겠죠?

 

여러 종류의 ND 필터를 구매해서 때마다 계속 필터를 교환하기에도 무리가 있고, 비용면에서도 부담이 됩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광투과율을 조절할 수 있는 가변형 ND 필터가 있습니다.

 

두장의 렌즈의 거리가 멀어지고 가까워지며 밝기를 조절하게 됩니다.

렌즈 두장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가변형 ND 필터가 일반형보다 화질 저하가 심하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 화질 저하의 정도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게다가 그 정도도 미미해서 실보다 득이 더 많다고 합니다. 

4. ND 필터 읽는 법

ND 필터는 각각 다른 광량 투과율을 보이므로 어느 정도 읽는 법을 알아야 구매할 때 도움이 됩니다.

읽는 법이라고는 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위키피디아에 보기 좋은 표가 나와 있네요.

출처: 위키피디아. ND 필터 광투과율 정보. 

보통 우리나라에서 ND 필터를 판매할 때 붉은 박스 표시한 부분처럼 표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아요.

보통 ND 4, 8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고, 이것은 1/4 초 , 1/8초 감소를 뜻합니다.

또한 ND 1024, 2048등은 1000, 2000으로 표기하는 것 같습니다.

 

가끔 ND 0.3, 2.4 등으로 판매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ND밀도 (구글 번역상 광학밀도라 되어있는 부분)는 0.3을 한 스톱으로 합니다.

참고로 한 스톱당 2배 광량으로 여기서는 감소를 뜻하니 1/2 광량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보면 ND밀도 0.3은 f스톱 감소 1 , 투과율 50% 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다나와

예를 들어 위 가변형 ND 필터의 경우 ND8~ND2000으로 위 표를 확인하면 3~11 스톱 감소 성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ND 필터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과 구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