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도우미의 암실

내가 보정할 때 쓰는 프로그램들? 

 

사진 편집에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은 많고 많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저는 라이트룸 클래식, 포토샵, 루미나르 AI 를 사용하고 있죠.

 

저는 라이트룸과 포토샵 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본적이 없습니다. ㅋㅋ;; 

 

예전부터 쭉 이 두 프로그램만 사용해왔고, 부족함을 느끼지 못해 다른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죠.

 

라이트룸 클래식

라이트룸 로고

거의 대부분 작업을 라이트룸 클래식으로 끝냅니다.

 

라이트룸은 포토샵만큼 다양한 기능은 없지만 가볍습니다.

 

노출 부터 간단한 크롭에 기울기, 섬세한 색보정에 사진 관리까지, 사진 편집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은 사진 편집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이기때문에 매우 직관적이고 몇 번 만져보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ㅋ

 

사진 보정 편집을 왠만하면 라이트룸에서 모두 끝내는 편입니다.

출처: 어도비 라이트룸

 

 

포토샵

포토샵 로고

포토샵도 자주 사용하지만 개인적으로 라이트룸만큼 많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저는 인물사진을 많이 찍는 편은 아니지만, 인물의 피부나 외형 등의 보정이 필요할 경우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부분을 지우거나 채워 넣어야 하는 기능이 필요할 땐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sns, 블로그 등 웹에 올릴 사진에 워터마크를 넣을 때도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네요. ㅎㅎ

출처: 어도비 포토샵

 

 

루미나르 AI

루미나르 하늘 합성

루미나르는 거의 사용하진 않지만 밋밋한 하늘을 합성할 때 가끔 사용하고 있습니다. 

 

AI 합성이라고 하는데, 나름 정교하긴 합니다.

 

포토샵으로도 가능한 기능이지만 다소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데다가 약간의 정교한 작업이 필요한데, 저의 부족한 실력과 인내력으로는 루미나르를 사용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ㅋㅋ;;

 

피부 보정 기능도 루미나르 4에서 루미나르 AI로 넘어오면서 좀 더 개선된 것 같습니다.

출처 : 스카이럼 루미나르 AI

 

 

결론

거의 모든 작업을 라이트룸에서 끝내는 편이지만 필요시 가끔 포토샵을 사용합니다.

 

거의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루미나르 AI를 쓰기도 합니다. ㅋ

 

가끔 인스타그램 DM으로 사진 편집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쓰냐는 분들이 간혹 계세요. ㅋ

 

해시태그로 (#라이트룸, #포토샵...) 남겨놓기는 하지만, 언젠가 내가 쓰는 프로그램에 대해 포스팅해봐야지 하며 미루다 이제야 쓰게 되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