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도우미의 암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 실사용기 리뷰 사진 퀄리티 살펴보기!

 

갤럭시 투고 서비스를 통해 갤럭시 S21 울트라를 사용해봤습니다.

 

카메라 사진에 관심이 많은 저로써 갤럭시 S21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이 정말 궁금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 갤럭시 S21 울트라 장점과 단점, 그리고 샘플 사진의 퀄리티를 여러분들과 공유해볼까 합니다.

 

 

리뷰 시작 전 주의사항

우선 광고가 아닙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사용된 모든 사진은 갤럭시 S21 울트라를 이용해 촬영되었으며 무단 이미지 사용을 금합니다.

 

완전 무수정 사진과, 약간의 노출 보정이 적용된 사진도 있으며 각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다른 리뷰어들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의 카메라는

초광각, 광각(1배), 망원(3배줌), 초망원(10배 줌) 이렇게 4개의 광학 카메라가 있습니다.

 

각 120º, 83º, 35º, 10º 의 화각으로 알려져 있으며, 초점거리 약 12mm, 24mm, 70mm, 250mm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자식 줌으로 30배, 100배 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은 초광각, 광각, 망원 카메라에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1억화소(108MP) 모드는 광각(1배) 카메라에서만 가능하며 프로모드, 야간모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야간에서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의 사진

왼쪽부터 야간모드 적용전,후 (무보정 사진)

갤럭시 S21 울트라의 야간모드는 완벽에 가까울 정도의 수준입니다.

 

야간모드로 촬영 시 몇 초간(환경마다 다른) 움직이면 안 되는데요, 이때 강력한 손떨림 방지 기능(크롭이 없는 것으로 보아 광학식으로 예상됩니다.)이 작용하여 좋은 퀄리티의 사진을 촬영해 줍니다.

 

심지어 (야간에는) 1억화소 모드 보다 야간모드로 촬영하는 편이 선예도가 훨씬 좋았습니다.

 

야간모드는 초광각 또는 광각(1배율) 카메라로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광각이라는 특성상 흔들림이 적고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까지 더해져 좋은 선예도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야간모드의 단점은 (소프트웨어적인) 선명도가 매우 높아 보입니다.

 

여기서 선명도는 어도비 라이트룸에서 선명도와 부분 대비(포토샵의 명료도)에 해당하는 값을 말합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의 108MP(1억 화소) 모드

위 사진의 빨간상자 부분을 확대한 결과 (모두 무보정 사진)

같은 장소에서 (같은 1배율 카메라)일반 모드와, 1억화소 모드로 촬영하여 빨간 상자로 표시한 부분을 확대해본 결과입니다.

 

왼쪽 사진이 1억 화소 모드로, 확실히 해상도가 뛰어납니다.

 

 

무수정 원본
화이트밸런스 보정

확대 시 선예도 역시 매우 뛰어나 놀랐습니다.

 

근접 촬영도 매우 잘 촬영이 되었습니다.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진 않았지만 10cm 전후의 매우 짧은 거리에서도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무보정

아무리 1억 화소라고 해도 저조도에서는 아쉬웠습니다.

 

고해상도임에도 선예도가 만족스럽지 않은 모습입니다. 제가 잘못 촬영한 건가 싶어서 몇 번을 찍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무래도 저조도에서는 야간모드로 촬영하는게 정답인 듯싶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 100배 줌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의 100배 줌은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달을 찍을 수도 있고, 하늘에 비행기가 진에어라는 것도 식별할 수 있었죠.

 

재미있어서 몇 번 써봤지만 보다시피 선예도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손으로 들고 촬영할 경우 정말 많이 흔들립니다.

 

물론 손떨림 보정 기능이 도움을 주기는 합니다.

 

또한, 많이 사용할 것 같은 기능은 아닙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 전체적인 이미지 퀄리티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의 좋았던점.

1. 전체적으로선예도가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2. 네 개의 다양한 카메라[초광각(0.6x), 광각(1x), 3배율, 10배율]는 전자식 줌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퀄리티로 다양한 화각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3. 야간모드의 선예도가 매우 뛰어났습니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매우 뛰어나 삼각대 없이도 매우 좋은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4. 주간에서 1억화소 모드는 매우 높은 해상도에서 뛰어난 선예도를 보여줬습니다.

 

5.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100배 줌은 스마트폰 사진 촬영에 재미를 더해줍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의 아쉬운점

1. 기본 화각에서 전자식 줌을 사용했을 때 선예도가 매우 아쉬운 편입니다.

따라서 기본 광학식 줌 이상으로 전자식 줌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2.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 갤럭시 S21 울트라 사진의 선예도가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는 1억화소 모드도 마찬가지며 다른 카메라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3. 프로모드에서 Raw 촬영은 가능하나 후보정시 Jpeg와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raw 촬영이 무의미하다는 느낌을 받아 아쉬웠습니다.

 

4. 100배 줌 카메라는 처음엔 재미있지만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광각(1배율)과 망원(3배줌) 사이에 46º(초점거리 50mm) 정도의 고화소 표준화각 카메라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수백 번도 더 들었습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외 기타 나머지 리뷰

 

갤럭시 S21 울트라 장단점, 실제 사용기 구매전 필독!

갤럭시 S21 울트라 장단점, 실제 사용기 구매 전 필독! 갤럭시 S21 울트라를 갤럭시 투고 서비스를 통해서 약 6일간 사용해봤습니다. (제 번호로 한번, 여자친구 번호로 한번ㅋㅋ;;) 3일의 체험

tigerhelper.tistory.com

 

 

갤럭시 버즈 프로 후기, 구매 전 확인! (no 광고)

갤럭시 버즈 프로 후기, 구매 전 확인! (no 광고) 새로 출시한 갤럭시 버즈 프로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국내에서는 갤럭시 버즈 프로 광고 모델로 송희준 배우님이 출연

tigerhelper.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