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도우미의 암실

인스타 사진 최적화는 필수 입니다.

인스타그램 사진 사이즈? 잘리지 않게 하려면

 

컴퓨터로 볼 때는 멀쩡했던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원본 사진보다 화질이 안좋아지는것 같은 기분이 들때가 있나요?

 

단지 기분 탓일까요? 사실은 기분탓이 아닙니다.

 

최적의 인스타그램 사진 크기 조절, 해상도 종횡비는 어떻게 될까요?

인스타 사진 사이즈 조절은 물론 화질도 유지하는 방법은?

 

사진의 최적화, 인스타 사진 사이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기분 탓이 아닐 수도.

 

손에 들고있는것은 물음표다. 무기가 아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과거에 비해 많이 발전하게 되어 용량도, 해상도도 많이 높아졌죠.

(미러리스 또는 DSLR 카메라라면 더욱 그렇겠죠?.)

 

이러한 고용량 고해상도 이미지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는 필요 이상으로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에도 수천, 수만 장의 사진이 업로드되는 인스타그램에서 해상도와 용량이 크면 클수록 소비되는 데이터도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이는 인스타그램 측에서나, 사용하는 유저들 입장에서나 큰 부담이 아닐 수 없겠죠.

때문에 사진이 업로드되는 과정에서 인스타그램 사진 사이즈 조절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화질 저하가 일어나게 되는것이죠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하는 종횡비는?

 

 

인스타그램 고객센터 페이지

모바일에서 보면 위 사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 글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IOS, 안드로이드 관계없이 가능한 한 고품질 해상도로 업로드된다.
  • 1.91~4:5 사진은 원래 해상도를 유지된다. (높이 566~1350 px, 너비 1080 px)
  • 화면 비율이 지원되지 않는 사진은 규격에 맞게 잘린다.
  • 고해상도 사진은 1080px 너비로 축소된다.

 

인스타그램은 가능한 한 고품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로드시 자동으로 인스타 사진 사이즈 조절되는 과정에서 용량 문제로 인한 품질 저하가 뒤따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때문에 단순히 인스타 사진 사이즈 조절 뿐만 아니라 리사이징 되는 과정에서 화질도 떨어지게 되는것이죠. 

 

또한 위에 설명을 따르면 너비는 1080px로 고정되고 세로 길이만 종횡비에 맞게 해상도가 조정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해상도와 종횡비

따라서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하는 사진의 종횡비와 해상도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카메라의 종횡비는 4:6(2:3) 정도 되고, 스마트폰이 16:9 정도 되는 종횡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인스타그램 업로드를 위한 사진 사이즈 최적화는 필연적일 수밖에 없죠.

 

 

여기서 특이한 점이 있는데 세로사진은 종횡비 4:5가 넘어가면 잘리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가로 사진에 대해서는 관대한 편 입니다.

 

3:2 종횡비가 잘리지 않고 올라간다는 점이 그렇죠.

즉, 앞서 말한 것처럼 가로 해상도 1080px(고정)에 세로 해상도가 720으로 변환되어 업로드된다는 것입니다

 

 

 

인스타 사진 크기 조절 쉽게 하기

 

무료 프로그램 '꿀뷰'

 

 

개인적으로 꿀뷰를 사용하는데 매우 편리해요. (광고 아닙니다 ㅋ)

 

사이즈 최적화를 할 사진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꿀뷰로 변환' 버튼으로 바로 변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변경할 해상도 크기를 (위에서 말한 해당 사이즈) 입력 후 화질 100으로 설정한 뒤 변환하면 예쁜 사진이 손쉽게 변환 완료됩니다.

 

 

그 뒤 컴퓨터에서 바로 카카오톡 PC 버전을 실행시키고 나에게 보낸 뒤 스마트폰으로 인스타그램에 바로 업로드합니다.

 

이미지를 변환하면 용량이 작아져 카톡으로 보내기도 쉽고 스마트폰으로 바로 업로드하니 너무 편하죠.

 

꿀뷰 변환 -> 카톡 PC 나에게 보내기 -> 스마트폰 업로드.

 

 

 

정리하자면

인스타그램 사진 종횡비 별 해상도는 가로 1080px 고정이며 세로는 가로 해상도 대비 작거나 크다.

 

-1:1 = 1080 x 1080

-4:5 = 1080 x 1350

-1.91:1 = 1080 x 565

-3:2(가로) = 1080 x 720

 

인스타 사진 사이즈 조절시 사진의 종횡비만 줄이고 업로드할 경우, (높은 해상도로 인하여)리사이징 되는 과정에서 화질이 떨어질 수 있다.

 

때문에 해상도까지 줄인 후 업로드하면 인스타그램 내에서 리사이징 할 필요가 없어져 화질 저하를 줄일 수 있다.

(이것은 정확하지 않은 개인적인 의견)

 

인스타그램 공지사항의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최근 나오는 스마트폰은 카메라별로 화질이 다르기때문에 가장 좋은 화질의 카메라를 선택했는지 확인해달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릴 사진 사이즈를 최적화 하는것은 우리가 예쁜 사진을 만들기 위한 단계중 하나 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꿀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