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도우미의 암실

아이폰 카메라 프레임 영역 밖 보기에 대한 궁금증

아이폰 카메라에는 독특한 촬영 방식이 있는데요, 바로 '프레임 영역 밖 보기' 기능입니다.

 

프레임 밖 영역 보기 기능이란 이렇습니다.

말 그대로, 카메라 작동 시 촬영될 프레임 안 뿐만 아니라 밖 영역까지 확인하며 촬영을 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 촬영되는 영역은 프레임 안쪽뿐, 프레임 영역 밖은 촬영되지 않습니다.

프레임 밖을 볼 수 있게 한 이유는 촬영 시 화각을 확인하고 부족한 경우 카메라를 광각으로 전환하여 촬영하라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죠. 

사실은 이런 기능도 있었습니다.

사진을 촬영후 후보정시 부족한 화각을 한 단계 광각렌즈에서 빌려서 보다 넓은 화각으로 보정이 가능한 독특한 기능이 있었죠.

 

하지만 애플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딥퓨전 기능과 충돌이 발생하는 이슈가 있었는데요, 그 때문일까요? ios14부터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보이다 안 보이다?

아이폰 카메라 세가지

프레임 밖 영역 보기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어떨 때는 보이고 어떨때는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죠.

 

아이폰 카메라는 아시는 것처럼 광각(0.5x), 표준(1x), 망원(2x) 이렇게 세 개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1.) 일반 원거리 촬영 시 

  • 망원 카메라 작동 시 프레임 밖 영역은 표준(1x) 카메라로 보입니다..
  • 표준 카메라 작동 시 프레임 밖 영역은 광각(x0.5) 카메라로 보입니다.
  • 광각 카메라 작동 시 프레임 밖 영역은 보이지 않습니다.​

붉은 박스를 주목하자.

즉, 작동 중인 카메라보다 한 단계 광각 카메라를 사용하여 프레임 영역 밖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최대 광각 카메라에서는 프레임 밖 영역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위 사진의 붉은 박스를 보시면 화각이 다른 두 개의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단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2.) 근접 촬영 시

 

문제는 근접 촬영 시 입니다. 근접 촬영 시는 보일 때도 있고 안 보일 때도 있습니다.

 

2배 줌을 사용한 경우는 프레임 밖 영역이 보입니다. 

하지만,  광각(0.5x)표준(1x)에서는 보이지 않죠. 왜 그런지 알아봅시다.

 

우선,

근접 촬영은 광각(0.5x)과 표준(1x) 카메라만 작동하며, 망원 카메라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2배 줌이 되는 것을 보면 의아하실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영역 밖의 단차가 없다.

근접 촬영에서 2배 줌은 표준(1x) 카메라의 전자식 줌으로 사용이 됩니다.

따라서, 같은 (표준 1x) 카메라의 일부만 사용하는 것이므로 프레임 영역 밖을 볼 수 있고, 밖과 안의 단차가 없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프레임 밖과 안의 단차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접 촬영에서 망원 카메라가 작동이 안 되는 이유

렌즈는 망원일수록 최소 초점거리 역시 늘어납니다. 때문에 근접 촬영이 불가능하여 표준(1x) 카메라에서 전자식 줌으로 대체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거리에서 망원 카메라를 켜놓은 채로 피사체에 근접하게 되면 표준(1x) 카메라로 전환되어 전자식 줌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각은 애초에 프레임 영역 밖이 안보인다.

광각 카메라는 애초에 프레임 밖 영역을 볼 수 없죠.

하지만, 어째서인지 표준(1x) 카메라까지근접 촬영에서 프레임 밖 영역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아마도 근접 촬영 시 광각(0.5x)과 표준(1x)의 심도 차이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광각 렌즈는 근접 촬영이라도 심도의 변화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표준 렌즈 같은 경우는 근접 촬영을 하게 되면 심도가 얕아지게 즉, 아웃포커싱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프레임 영역 밖을 광각 렌즈의 화각으로 보여진다면 프레임 안과 밖의 경계가 심도 차이로 인해 크게  이질감이 들겠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